간단한 시공, 확실한 보강, 안전성 확보...시공성 뛰어나

[오마이건설뉴스]홍익산업개발(주)(대표이사 정연용) 계열사인 스타건설(주)이 개발해 2023년 8월 건설신기술 제968호로 지정받은 ‘스틸링 및 반투명 PVC 표면제를 이용한 비굴착 하수관로 보수·보강공법(이하 ‘SNP공법’)은 상하수도 노후관 구조적보강의 선두주자로 우뚝섰다.
이 신기술은 타 공법과는 달리 강재로 된 다수의 스틸링을 볼트로 연결하고 기존관의 형태에 적합한 스틸링 틀을 제작해 기존관 내부에 접합시킴으로써 기존관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단일 스틸링 사이를 일자형 연결재를 조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연결재 사이를 반투명 재질의 다수 PVC 표면재를 이어 붙임으로써 기존관과 표면재 사이의 모르타르 충진정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대부분의 공정을 조립식으로 해 시공성을 한층 끌어올린 비굴착 관로 보수·보강 공법이다.
이처럼 간단한 조립시공 및 중대형 장비의 생략으로 시공의 간편성 및 편리성 향상으로 시공성이 뛰어나다. 고무망치, 임팩드릴 등 소규모 장비만으로 공사진행이 가능하고, 간편한 기공방법으로 전문기술자가 필요없다. 그리고 스틸링+PVC표면제+몰탈+기존관의 완벽한 일체화 구조로, 몰탈 타설시 지보재가 필요없는 자립관 구조다.

설계·시공·유지보수단계의 구조안정성 검증시험을 통과해 우수성 및 기술적 완성도 높였다.
우선, 설계단계시험에서는 (구조검토)지잔하중 대비 안전율을 246.2~381.8% 향상시켰으며, 평균조도계수 시험결과 0.009 통수능력을 확보했다. 또 내진성능도 XII(격진)에도 견뎌 지진규모 7.0이상 확보했으며, (내진해석)기존관대비 처짐 36.1%, 접촉압력 18.6% 각각 향상시켰다.
그리고 시공단계 시험에서는 몰탈타설 시 육안확인으로 충진기밀성을 확인했으며, 유지보수단계 시험에서는 ▲원형관 205~282% ▲사각형거 135~188% 등의 보강효과 증가로 외압에 대한 저항성능 및 내구성 향상효과도 검증됐다.
또 상부 점용 면적 최소화로 교통 혼잡에 영향이 없고, 관로내 물돌리기로 악취 및 소음에 대한 민원발생을 없앴다. 최근 3년 시공 실적 중 단 한 건의 민원 발생이 없었다고 스타건설 측은 밝혔다.
이밖에도 ▲불필요한 선행공정 축소 및 다수의 시공팀 투입으로 추가적인 공기단축 ▲무 지보재 및 사용장비 최소화에 따른 갑작스런 안전사고에 대처 가능 ▲모든 사용자재의 공장제작화로 균일한 품질 확보 및 정기적인 품질검사 실시 등의 특징을 가진 공법이다.
SNP공법은 원형, BOX형, 마제형 등 모든관로 뿐만아니라 관로 상부/측면/하부 등 부분 보강이 가능한 공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