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통근열차는 광역전철 개통으로 인해 이용수요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KTX 상반기 이용객은 1,934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고 1일 이용객도 10.7만명으로 지난해 상반기 10.2만명에 비해 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선별로는 경부선 이용객이 1,609만명으로 5.7% 증가했으며, 호남선은 325만명으로 2.9% 증가했다.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철도 상반기 이용객은 3,442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 및 도시철도(지하철) 이용객은 전년대비 5.5% 증가해 1일 평균 1,080만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광역철도는 경의선 광역전철 개통(문산~DMC), 중앙선 광역전철 구간 연장(청량리~국수→청량리~용문)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는 수도권의 경우 서울 지하철 9호선 개통과 서울지하철 3호선 및 인천지하철의 연장개통 등으로 전년대비 6.7% 증가한 1일 698만명이 이용했다.
지방의 경우 지하철-버스간 환승체계 마련 등으로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3.1% 증가한 1일 122만명이 이용했다.
올 하반기에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11월)에 따라 경주·울산 등에도 KTX가 운행되며, 경전선 복선전철 사업이 완공되어 마산·창원 등 경남권에도 KTX가 운행(12월)됨에 따라 KTX 이용객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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