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공동주택 관리 전담센터가 문을 연다.
국토교통부 8일, 공동주택 관리를 전문적으로 지원할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 현판식을 갖고 공동주택관리 지원 업무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70%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 입주자대표회의 동대표 선출·해임 등 구성·운영, 관리비·사용료 등과 관련된 민원·분쟁과 갈등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 관리비 집행을 위한 공사·용역 등이 적정한지 여부와 회계·입찰·시설관리 등은 전문가가 아닌 입주민이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점에 착안, 현재 임대주택 등 공동주택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주택관리공단’에 ‘지원센터’를 설치하해 입주민의 공동주택 관리를 정부에서 직접 지원키로 한 것이다.
앞으로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는 동별 대표자 선출·해임 등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민원, 관리비 등이나 층간소음 분쟁 상담·지원과 공사나 용역이 시기적 또는 내용적으로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 공동주택 진단 서비스(회계·입찰과 계약·시설관리 등) 등의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우리家 함께’ 행복지원센터 업무 예시
- 공동주택관리 민원상담
우리 아파트에서 뽑은 동대표, 자격요건은 제대로 갖추었는지?
입주자대표회의 임원을 해임하려는데, 해임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00비용을 관리비 또는 잡수입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절차는?
아파트 외벽 도색공사 업체를 선정하려는데, 업체 선정 방법은?
- 진단서비스
(관리일반) 동대표 회의운영 방법, 관리규약 개정 적정성, 계약사무 자문 등
(회계업무) 회계장부, 자산, 관리비등, 예·결산, 세무 관리 등 자문
(시설관리) 급수, 난방, 전기, 소방, 승강기 등 주요시설물 현장실사 후 자문
- 공사·용역 자문
주요 공사(도색·방수·배관·승강기 등)나 용역에 대해 시설노후화를 감안, 시기적 또는 비용적으로 타당한지 등에 대해 물량산출과 단가 적용을 통해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