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까지 고속도로 상습정체구간 절반으로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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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까지 고속도로 상습정체구간 절반으로 줄인다
  • 이운주
  • 승인 2012.03.08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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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공, 교통정체 개선 위해 올해부터 3년간 705억원 투입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이 2014년 말에는 절반 정도로 줄어들어 고속도로 이용이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한국도로공사는 51개소 373km 구간의 교통정체를 적기에 개선하기 위해 ‘교통정체 종합 개선대책’을 수립하였으며, 2014년까지 갓길차로 및 부가차로 설치 등 고속도로 정체 해소를 위해 705억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주말마다 극심한 교통정체를 보이는 경부고속도로 천안분기점 이북구간 중 편도 4차로 구간의 갓길을 편도 5차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갓길차로를 전면 설치한다.
서울방향은 금년까지, 부산방향은 내년까지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경부선 천안분기점 이북구간의 차량이 붐비는 시간대(80km/h 이하 시간대)의 평균통행속도가 서울방향은 12km/h, 부산방향은 20km/h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해안고속도로에는 2013년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고 서평택분기점~서평택나들목 구간에 갓길차로를 설치해 안산분기점~서평택나들목 구간의 상습교통정체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동고속도로에는 내년 북수원~동수원나들목 구간에 부가차로를, 여주~문막나들목 구간에는 갓길차로를 설치하며, 2014년에는 안산~서안산나들목 구간에 갓길차로를 설치한다.
또한, 현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중동나들목 구간에서 시행하고 있는 진입로신호조절(RMS)을 계양나들목까지 확대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이 밖에 대도시 인근의 상습정체를 보이는 병목지점에 대해서도 적절한 교통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번 대책 추진으로 현재 373km인 정체구간(통행속도 40km/h 미만)이 2014년 말에는 209km로 줄어들고 연간 3,400억원의 사회적 편익 발생과 28,000톤의 이산화탄소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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