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신용평가 등급 올려주기 관행이 줄어들고는 잇지만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용평가등급이 낮은 일부 건설사들이 신용평가 등급을 일정 기준까지 올리기 위해 부실한 평가기관으로부터 등급을 올려 받고 그에 따른 대가를 지불하는 행위가 지난 2006년이후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 원인은 정부는 지난 2006년 7월부터 500억원 이상 PQ공사의 경영상태평가를 기업신용등급으로 일원화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업신용평가등급이 일정 기준에 미달하는 건설업체는 아무리 많은 공사실적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추정가격 500억원 이상 PQ공사에 입찰참가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경영상태평가를 통과할 수 있는 등급은 회사채 BBB-, 기업어음 A3-, 기업신용평가 BBB-이상이며 조달청 500억원 이상 공사는 회사채나 기업신용평가 BBB-이상이면 된다.
일부 지방 중견건설사들은 재무건전성은 좋은나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 신용조회업무만을 담당하고 있는 평가기관과 기업신용평가 보고서를 주로 제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신정과 한기평 등에서 회사채 평가를 BBB- 이하로 받은 일부 건설업체중 신용등급을 후하게 주는 일부 후발 평가기관 보고서를 채택해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해당 평가기관과 해당 건설사간 거래관계가 이루어진다”며 “그 대가로 건설사는 협력업체에 대한 신용평가 거래권을 평가기관에게 일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보통 한 개 건설사가 적게는 300개에서 많게는 600여개의 협력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통 한 개사당 년간 20만원의 이용료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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