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건설 산업계는 향후 여론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관련업계는 최근 여러 건설산업 현안 문제와 관련 제도개선 등을 내용으로 하는 건의문을 관련기관에 제출하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문제가 터져, 자칫 업계의 노력이 국토부의 향응, 비리사건에 휩쓸려 묻혀 버릴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건설산업을 대표하는 정부기관인 국토해양부가 비리·향응사건에 연루됨에 따라 국민들이 건설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은 편치 않는 상황이다.
결국 향응 접대비와 뇌물수수의 매개체가 ‘건설’이라는 공동운명체에서 흘러나왔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국민들이 ‘국토해양부 향응·비리사건은=건설산업이다’라는 시각으로 인식을 확대할 경우 건설산업이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를 당할 수 있다는 의기의식이 팽배해 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건설업계는 지금 주택경기 침체 등으로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고, 그만큼 건설경기 연착륙이 시급하고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오히려 국토부가 업계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 CEO들은 지난 16일 가진 권도엽 장관과의 첫 상견례에 큰 기대를 걸었다.
건설업계 CEO들은 무려 18쪽에 달하는 업계 건의문을 전달했지만, 당초 기대와는 달리, 우선순위가 뒤로 밀린 분위기였다.
15일 터진 연찬회 향응과 뇌물수수 비리사건 등으로 전날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혼쭐난 권도엽 장관 머리속에는 온통 국토부 기강확립 복안만이 있었을 것이라는 게 관련업계 관계자들의 추측이다.
이날 권도엽 장관은 다양한 건설업계의 의견을 전달받고, “업계의 건의를 바탕으로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정책에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며 “건설경기가 이른 시일내 연착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건설 산업계 일각에서는 권위와 신뢰가 땅에 떨어진 아비(국토부)에게 자식(건설업계)이 뭘 기댈 수 있냐며 홀로서기를 하는 게 오히려 속 편하다는 입장표출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타 부처는 연관산업계를 육성하고 지원해 주는 데 아낌이 없다”며 “반면 국토부는 그렇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20일 대간부회의를 열고, 청렴실천 및 조직문화 선진화 관련 장관 특별 지시사항을 발표했지만, 이 또한 정부부처에서 향응이나 접대, 뇌물 수수 등의 비위 문제가 불거질때마다 발표되어온 단골 메뉴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오마이건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