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토목 및 비주거용 건축 부문은 수주 규모면에서 호조가 예상되는 반면, 부동산 시장은 새 정부의 정책방향에 크게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되는 개정된 입낙찰제도는 공공건설시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돼 업계의 발빠른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건설산업 각 분야별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새 정부 건설산업 신투자전략 무엇인가’라는 진단을 통해 이같이 전망했다.
건산연 이홍일 연구위원은 “내년 건설경기는 행복도시, 혁신도시 등 국토균형개발사업의 발주와 2기 신도시 발주, 턴키·최저가 발주 물량에 힘입어 작년대비 9.4% 늘어날 것”이라는 낙관론을 내놨다.
이 연구위원은 또 “올해 막바지에 추진된 사업들이 내년으로 대거 연기돼 분양물량은 줄지 않지만 민간택지내 신규 아파트 사업 추진이 힘들어 지는 점 등을 미뤄볼 때 주거용 건축의 수주물량은 올해보다 2.4% 줄어들 것 같다”고 예측했다.
건산연 박용석 연구위원은 SOC투자와 관련 “갈수록 예산이 줄어들고 있는 SOC사업의 경우 투자시기를 놓치면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가 될 수 있다”며 “정부가 추진중인 고부가가치형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SOC 시설 확충은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적정 수준의 투자가 반드시 유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택산업연구원 김찬호 연구위원은 내년 부동산 경기는 분양가 상한제 등에 따른 후폭풍이 이어져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김 연구위원은 “지방의 미분양 적체로 중견주택건설업체의 부도가 늘어나고 수도권지역의 분양시장 마저 극도로 냉각 될 경우 주택시장 뿐 아니라 경제 전체에 심각한 파급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건설업체의 부도와 주택사업의 부실화가 확산될 경우 금융권의 부실채권 증가로 인해 경제 전반의 자금경색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며 “일각에서는 이미 ‘한국판 서브프라임’ 사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그는 “주택시장의 위축이 예상되는 만큼 기존 사업부문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의 창출이 중요하다”며 “주택사업영역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레저, 환경, 에너지, 복지 등도 주택사업의 경험과 기술을 일부 활용할 수 있는 업역으로 평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GS건설 이상호 대외정책전략지원위원은 입낙찰제도 변화로 내년에는 최저가 낙찰제 공사의 발주비중은 금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 위원은 “행복도시나 혁신도시의 최저가 낙찰제 대상공사는 상당수가 기술제안입찰 내지 설계공모·기술제안입찰로 발주될 것으로 보이며, 1,500억원 이상 최저가 낙찰제 공사중 일부는 사실상의 대안 입찰인 순수내역입찰제도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내년에는 수주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견적능력 ▲신기술·신공법의 보유 ▲설계 및 엔지니어링 역량 ▲가격경쟁력 등은 공공공사 수주전략 제도변화에 걸맞게 바꾸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건산연 백영권 연구위원은 “내년 공공건설부분은 올해보다 별다르게 나아질 것 같지가 않다”며 “특히 수주물량이 크게 증가되지 않아 건설산업의 어려움은 지속되고 각종 관련제도들은 치열한 선진형 제도로 이행하면서 업계의 구조조정을 가속화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한해가 될 것 같다”고 진단했다.
임한선 조달청 시설총괄팀장은 “건설시장의 진입규제가 예전에 비해 많이 완화된 만큼 부실하거나 경쟁력이 없는 건설업체는 시장 자율적으로 퇴출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며 “내년에는 공사계약 운영 방향으로 고품격 시설물 확보를 위해 입찰 및 계약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산연 최민수 연구위원은 내년 건자재 시장 전망에 대해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건자재 가격 인상이 단행될 경우 건축단가와 분양원가 상승이 불가피 하게 돼 결과적으로 건설투자를 위축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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