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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방향 1] 광역경제권 간 90분대 통행권 구축기존 고속철도 사업의 적기 완공 :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 도심구간(41km), 호남고속철도(231km)수도권 선로용량 부족 해소 및 고속철도 수혜권 확대 : 수도권(수서~평택) 고속철도(61km)KTX 연계운행을 위한 기존선 개량 및 고속화 사업 :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화 (187km), 경전선 삼랑진~진주 복선전철화 (96km), 동해남부선 신경주~포항 복선전철화 (43km), 인천국제공항철도 활성화 방안 등속도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존선 고속화 추진(설계속도 180~230km/h 수준) : 경춘선 금곡~춘천 복선전철화 (64km), 중앙선 덕소~원주 복선전철화 (90km), 장항선 신창~대야 복선전철화 (122km),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 (166km) 등시설수준 일관성 확보를 위한 기존선 개량 추진 : 중앙선 원주~제천 복선전철화 (41km), 경전선 진주~광양 복선화 및 전철화 (52km) 등신규 노선은 설계속도 250km/h 내외로 고속화 추진 : 서해선 복선전철 (98km)은 광명역 연계로 KTX서비스 확대. 원주~강릉 복선전철 (111km) 및 수서~용문 복선전철(44km)은 원주~강릉선, 중앙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대비한 수도권 선로용량 부족 해소 및 고속철도와의 연계성 확보.춘천~속초 복선전철(92km), 남부내륙선(186km) 사업은 민간투자 등 재원확보여건 따라 추진시기 검토.[추진방향 2] 광역경제권 내 30분대 통행권 구축(수도권) 진행 중인 광역철도 사업의 적기 완공 : 경춘선 망우~금곡 복선전철 (18km), 경의선 용산~문산 복선전철화 (49km), 신분당선 용산~강남~정자~광교~호매실 복선전철 (50km), 신안산선 안산~여의도~서울역 복선전철 (37km), 분당선 왕십리~선릉 (7km), 오리~수원 (20km) 복선전철 등(수도권) 수도권 발전축에 부합하는 철도망 제안 : 대곡~소사~원시 복선전철 (43km), 월곶~판교~여주~원주 복선전철 (115km),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35km),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141km) 등(강원권) 강원권 발전축에 부합하는 철도망 제안 : 춘천~속초 복선전철 (92km), 원주~강릉 복선전철 (111km) 등강릉~제진(속초) 단선전철 (66km) 및 용문~춘천 복선전철 (49km)은 추가검토 대상사업으로 분류.(충청권) 충청권 발전축에 부합하는 철도망 제안 : 서해선 복선전철 (98km), 장항선 신창~대야 복선전철화 (122km), 천안~조치원~청주공항 복선전철 (56km), 충청권 광역철도(계룡~대전~청주공항), 충북선 조치원~봉양 고속화 개량 등 (호남권) 호남권 발전축에 부합하는 철도망 제안 : 군산선 익산~대아 복선전철화(11km), 전라선 익산~여수 복선전철화 (187km), 경전선 보성~임성리 철도건설(80km) 등경전선 광주송정~순천 복선전철화 (65km), 전주~김천 단선전철(108km) 사업은 추가검토 대상사업으로 분류.새만금~대야 복선전철(45km)은 새만금 개발계획과 연계해 추진시기 검토.(대경권) 대경권 발전축에 부합하는 철도망 제안 : 중앙선 도담~영천~신경주 복선전철화 (173km),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 (166km), 동해남부선 울산~신경주 복선전철화 (34km), 대구선 동대구~영천 복선전철화 (35km) 등(동남권) 동남권 발전축에 부합하는 철도망 제안 : 경전선 삼랑진~진주 복선전철화 (96km),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화 (66km), 부전~마산 복선전철 (33km), 남부내륙선 복선전철 (186km)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