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섭 의원에 따르면 일정수심 확보의 경우, 운하는 최소 6.1m이상의 수심확보가 필요하지만, 4대강 살리기는 홍수방어와 수량확보를 위한 퇴적토를 준설하는 사업으로 확보되는 수심은 2.5~6m로 수심이 일정하지 않다는 반박이다.
수심 6m 이상 구간은 26.5%에 불과, 낙동강의 경우도 61%에 불과하며, 이는 4대강 수심의 약 75%, 3/4이 수심6m가 되지 않아 화물선 운항이 어렵다는 주장이다.
갑문 설치의 경우도 운하가 되기 위해서는 갑문을 설치하고 터미널을 설치해야하지만, 낙동강, 영산강, 금강의 하구 뚝은 그대로 유지하게 되고 터미널 설치계획도 없다고 설명했다.
하천 직선화의 경우는 화물선의 통행을 위해 선형을 직선화하고 하천의 폭도 전구간 200m~300m로 일정해야하나, 4대강 살리기는 자연하천 형상을 그대로 유지한다.
보와 교량도 화물선운행을 위해서는 주운수심을 6m이상 확보해야하는데, 일정한 수심을 확보하기위해서는 보의 높이를 20m내외인 대규모보를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16개보 가운데 가장 높은 곳은 칠곡보가 12m이다.
교량도 4대강사업은 준설에 따른 기초보강이 필요한곳만 보수하고 있다.
화물선 통행을 위해서는 다리높이가 부족한 교량은 대체교량을 신설해야 한다.
정진섭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도 한반도대운하사업 포기선언과 ‘임기 내 추진 않겠다’고 한만큼 더 이상 소모적 논쟁을 중단하고 삼천리 금수강산을 위한 역사적인 사업에 국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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