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터널 안전관리를 위해 오는 2019년까지 약 1,9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터널 내 사고예방 및 사고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설치하는 방재시설의 부족분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도는 내년에 26억원을 투자하고, 고속도로는 2019년까지 54억원을 투자해 시설 보완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에도 터널 담당자들이 방재시설의 정상작동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나, 연간 200회 이상 시행하고 있는 터널화재대응 현장훈련 시에도 시설 작동여부를 점검해 이중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밝기 기준에 맞지 않는 터널 조명시설도 조속히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고속도로와 국도에 약 1,400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한다.
터널 사고 발생 시 감지와 전파 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2017년에 해당 시스템의 성능개선사업에 5억원을 투자해 자동감지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개선 후에는 사고 발생 시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재 민간 길도우미(내비게이션) 회사인 ‘아이나비’를 통해 사고가 발생하면 뒤따르는 후속차량에게 사고 상황 및 우회도로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내년까지 SK 티맵(T-map)과 네이버 길도우미(내비게이션)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터널 관리소를 추가 신설하고 터널 통합관리망을 재편할 계획이다. 현재 국도터널은 1km 이상 장대터널의 관리사무소에서 인근 중소터널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 499개 중 388개인 78%만 통합관리되고 사고 시 터널까지 출동하는데 최대 60분가량 걸리는 등 초동대응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에 2019년까지 약 440억원을 투입해 통합관리소 25개를 신설해 통합관리체계를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운영되는 국도터널 총 752개 중 98%인 738개소에 대해 전담인력에 의한 초동 대응이 가능하며, 사고수습을 위한 현장출동이 30분 내로 가능해 질 전망이다.
부가적으로 관리체계 개편 시에는 매년 56억원 가량이 운영비에서 절감될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섬지역 등 외딴지역에 위치한 500m미만 일부터널(15개소, 2%)은 시설·운영비 등을 감안해 개별 관리하되, 인근 소방서 등과 협조체제로 초동 대응태세를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