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부동산뱅크에 따르면, 브랜드에 따른 서울 지역 아파트값을 살펴본 결과 올 1월 1주 3.3㎡당 1,909만 원이었던 10대 브랜드 아파트값은 10월 4주 현재 1,941만 원으로 1.6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6년, 2007년 기록한 각각 25.58%(1,432만→1,799만 원), 5.07%(1,816만→1,908만 원)의 상승률과 비교할 때 큰 폭으로 하락했을 뿐 아니라 올해 10대 외 브랜드 아파트값 상승률 5.23%(1,516만→1,596만 원)보다도 낮은 수치다.
이에 따라, 아파트 ‘이름값’에 따른 프리미엄도 하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10대 브랜드 아파트는 높은 인지도에 대한 프리미엄으로 그 외 아파트보다 3.3㎡당 345만원이 비쌌다.
하지만 이 역시 지난 2007년 12월을 기준으로 조사된 393만 원과 2006년 12월을 기준으로 조사된 413만원보다는 줄어든 상태다.
한편, 10대 브랜드 아파트 중 올해 입주민에게 가장 많은 돈을 벌어준 곳은 ‘두산위브’인 것으로 조사됐다.
두산위브는 올 들어 3.3㎡당 매매가가 1,387만 원에서 1,525만 원으로 9.91%가 상승했다.
이어, 현대힐스테이트(홈타운 포함) 3.20%, 대우푸르지오 3.03%, 현대아이파크 2.97%, 대림e-편한세상 2.46% 순으로 올랐으며, 롯데캐슬은 유일하게 -2.45%가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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